‘Leader s Talk Leadership 의 제목을 가진 이 책은 월간 CEO 라는 잡지의 기자인 저자가 수많은 CEO들과 인터뷰를 하고 난 후 그 내용을 재편집한 책이다. 그래서 이 책은 95명의 CEO에 관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사람들, 그것도 사회 지도층이라 할 수 있는 여러 분야의 CEO에 관한 내용만 전문적으로 다룬 것으로는 첫 번째 책인 것 같다.
게다가 인터뷰한 수많은 CEO를 혁신적 사고가, 인간 중심 경영, 리더십, 조직 경영의 노하우, 리스크 매니지먼트에 관한 철학, 벤처 정신, 외국인 CEO의 경영 철학 그리고 고객 만족 경영 으로 8개 부분으로 나누어 이야기 해 주고 있다. 그야말로 많은 CEO와 인터뷰한 저자였기에 이런 분류가 가능 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여러 사람들을 담고 있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단적으로 수많은 CEO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통에 각 CEO의 리더십이나 철학 같은 한마디로 이야기 힘든 내용을 한 둘의 에피소드 이상의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지 못했다.
자신이 취재한 모든 사람을 책에 담기보다는 인터뷰한 CEO와 1-2 년의 시간이 흐른 후에 다시 인터뷰해서 예전에 자신이 한 인터뷰와 비교 할 수 있게 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누구나 다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 하지만 성공을 위한 실천의 강도와 방식은 사람마다 다르며 그것에 따라 결과는 극명하게 차이가 나는 법이다. 성공하는 CEO는 생각이 다르다. 성공하는 CEO에게 배우는 사업의 철칙과 인생의 지혜를 담은 책.
Ⅰ. The Innovation of Thinking
영원한 비즈니스 모델은 없다 / SK텔레콤 표문수 사장
내 머리 속은 도메인 천국 / 삼성캐피탈 제진훈 대표
새로운 변화나 위기는 또 다른 기회 / 지누스 이윤재 회장
거창한 외부 변화는 진정한 변화가 아니다 / 기업은행 김종창 행장
(......)
Ⅱ. The Human-oriented Management Mindset
예수는 슈퍼 CEO / 우리금융지주회사 윤병철 회장
躬自厚而(궁자후이)하고 薄責於人(박책어인)이면 遠怨矣(원원의)라 / 코오롱건설 민경조 사장
남을 탓하기 전에 자기 자신을 먼저 탓하라 / LG CNS 오해진 사장
리더는 왕, 조직원은 신 / 전 한솔엠닷컴 정의진 사장
(......)
Ⅲ. The Leadership of CEO
비전 설정은 권위적, 비전 실천은 민주적 / 대교 송자 회장
진실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경영 전략 / 휠라코리아 윤윤수 사장
회사의 가치관과 나의 가치관은 일맥 상통 / 한국MSD 이승우 사장
도전 정신은 고 강도 창의력에서 생산된다 / 나이키스포츠코리아 하윤도 사장
(......)
Ⅳ. The Knowhow of Organization Management
그의 직원들이 출근하지 않는 이유 / 삼일제약 허강 사장
균형과 조화가 깨지면 아름다움도 잃는다 / 휴비스 조민호 사장
엘리트만이 대수가 아니다 / 롯데월드 오용환 대표
엄하게 자란 자식이 호랑이를 잡는다 / 한국신용평가정보 송태준 사장
(......)
Ⅴ. The Philosophy of Risk Management
가장 위험한 리스크는 변화를 두려워하는 용기 없는 행동 / 웅진그룹 윤석금 회장
장래를 위해 무엇을 했는가 / 제일제당그룹 손경식 회장
햇볕이 쨍쨍 비칠 때 우산을 준비하라 / 쌍용그룹 우덕창 전 부회장
법인(法人)의 영혼이 지옥이나 연옥에 떨어지는 것은 막아야 한다 / 넥센타이어 이규상 사장
(......)
Ⅵ. The Real Venture Spirit
벤처 정신을 병들게 하는 매너리즘 / 야후코리아 염진섭 전 사장
끼 없는 자, 벤처에 손대지 말라 / 데이콤콜투게더 이병철 대표
최후에는 진실만이 살아 남는다 / 한국인터넷데이터센터 김진석 센터장
금융 공학적 인식 No! 기업 가치 극대화 OK! / 우리기술투자 곽성신 사장
(......)
Ⅶ. The Management Philosophy of Foreign CEOs
최고의 서비스는 보이지 않는 영업 / 서울 힐튼 브라이언 코넬리 총지배인
고객에 대한 감성적 접근 / 니베아서울 파트릭 라스키네 사장
종이 한 장을 물로 적시고자 할 때 / 한국후지제록스 다카스기 노부야 회장
회사가 어려울 수록 더욱 고객을 생각하라 / 르노삼성자동차 제롬 스톨 사장 (......)
Ⅷ. The Manage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고객은 작은 만족게 감동한다 / 롯데칠성음료 이종원 대표
자동차의 철학을 팝니다 / PAG코리아 이동명 사장
내게 월급 줄 사람은 바로 고객 / 이스텔시스템즈 서두칠 사장
감성 마케팅 / 파리크라상 김영덕 사장
카테고리 없음